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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조강의] 강석우 목사...미래 삼육교육 정책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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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리 - 김범태 기자 kbtlove@kuc.or.kr 입력 2019.10.14 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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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연합회 교육부장 강석우 목사는 \\\'미래 삼육교육 정책 보고\\\'란 주제로 기조강의했다.
[기조강의] 강석우 목사 ... 미래 삼육교육 정책 보고

강석우(한국연합회 교육부장)


1. 서문
한국연합회는 지난 4월에 미래 삼육교육 연구위원회를 구성하여 미래 삼육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안을 마련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연구위원회가 구성된 이유는 급변하는 21세기 교육 환경 속에서 삼육교육이 직면한 다양한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 마련이 절실하다는 각계의 의견에 전략적으로 대응하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한국에서의 재림교회 교육의 역사가 110년을 넘어서면서 삼육교육은 다음과 같은 긴급한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 21세기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혁신에 걸 맞는 체계적인 창의, 인성, 혁신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 비신자 학생 비율이 80% 이상인 상황에서 학생들의 신앙지도 방안 계획 및 추진
▲ 교직원들의 신앙 정체성과 교목 전문화
▲ 신규 교직원 채용 계획 및 인력 풀 관리
▲ 교내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위기관리 시스템 구축
▲ 정부의 재정지원 축소 및 제재에 대비한 재정적 재원 마련 방안 모색
▲ 각급 학교별 중장기 발전 계획 및 교육환경 개선 체계 구축

이런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직된 미래 삼육교육 연구위원회는 초등분과, 중등분과, 고등분과로 나눠 각 분과별 현안과 그에 대한 대안 정책을 수립하는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초등분과(위원장: 김은자, 원주삼육초교장)는 미래 교육방향을 진단한 후에 ▷근무환경 개선, ▷학교교회 운영 방안, ▷개인신앙 지도방안, ▷교원인사 정책, ▷교원복지 정책 등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연구위원회에 보고하였습니다.

중등분과(위원장: 오세원, 대전삼육중교장)는 ▷삼육교육 정체성 확립 방안, ▷삼육 중등학교 교원전보제도 개선안, ▷법인의 학교현장 지원 방안, ▷삼육교육의 빅데이터 구축 방안 등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연구위원회에 보고하였습니다.

고등분과(위원장: 강진양, 삼육대 교무처장)는 <미래 삼육교육 정책보고서>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연구위원회에 보고하였습니다.

이렇게 각 분과위원회에서 보고한 프로젝트 결과물은 지난 8월 29일 한국연합회 행정위원회에 최종적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이제 이 프로젝트 보고서들을 기초로 해서 현재 한국 재림교회 삼육교육이 직면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세부 실행 정책들이 입안되어 추진될 것입니다.

본 세미나에서는 이 연구위원회의 활동 결과 중 하나인 <미래 삼육교육 정책보고서>(이하 정책보고서)가 어떤 방법과 절차에 따라 추진되었는지, 정책보고서의 구체적인 내용은 무엇인지, 그리고 앞으로 삼육교육이 직면한 과제는 무엇인지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보고하고자 합니다.

2. 미래 삼육교육 정책 보고서
1) <정책보고서> 수립 배경 및 절차
미래 삼육교육 연구위원회 고등분과에서는 급변하는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삼육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 중 하나로 미래 삼육교육을 위한 전문적인 발전계획 수립이 필요하다는 인식 아래 한국연합회 지도자들과의 협의를 통해 산학협력 과제로 <미래 삼육교육 정책보고서>를 수립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한국연합회로부터 프로젝트를 위임 받은 삼육대학교와 보건대학교는 프로젝트 연구팀(책임연구원: 이국헌, 공동연구원: 김나미, 주현재)을 구성하고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정책보고서>를 수립하고, 실무 협의를 통해 8월에 최종 보고서를 수립하였습니다.

<정책보고서> 수립의 취지는 현재 삼육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 삼육교육의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발전전략 마련에 부응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한국 재림교회는 1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삼육교육을 추진해왔습니다. 각급 삼육교육기관들은 매 시대마다 위기의 상황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확고한 정체성에 기초한 교육전략으로 그 위기들을 돌파하고 오늘의 발전에 이르렀습니다. 현재 한국 재림교회 학교법인은 총 27개 교육기관(초등학교 10개, 중학교 8개, 고등학교 7개, 대학교 2개)에 1,121명의 교직원, 16,176명의 학생을 거느린 전문 교육단체로서 성장했습니다.

이런 양적인 성장은 정체성에 대한 도전과 재정적 위기 상황에서도 불구하고 한국 재림교회 교육이 이룩한 중요한 결과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비신자수 증가에 따른 정체성 교육의 위기, 학령인구 감소, 교육 혁신에 대한 요구 등 대내외적 요인으로 인해 미래 삼육교육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의 요인을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발전 전략 수립이 요구되었고, 이런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본 <정책보고서> 프로젝트가 수립되기에 이르렀습니다.

<정책보고서> 수립 절차는 “삼육교육현황 진단-삼육교육 발전계획 수립-실행계획 수립 및 교육기관 평가 계획” 등의 3단계로 설계되었습니다. ▲“삼육교육현황 진단” 단계에서는 교육 사업과 관련된 ▷외부환경 분석, ▷내부역량 분석,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등의 절차로 진행되었습니다. 이 삼육교육현황 진단을 토대로 SWOT 분석(외적 위기 및 기회 요인 분석, 내적 강정 및 약점 분석)을 실시하였고, SWOT 분석에 따른 전략 과제를 고찰하여 <정책보고서>의 두 번째 단계인 “발전계획 수립”을 진행하였습니다.

▲“삼육교육 발전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본 보고서의 핵심을 구성하는 ▷삼육교육이상 정립, ▷삼육교육 발전전략 체계 수립, ▷발전전략 실행과제 도출 등의 절차로 진행되었습니다. ▲“실행계획 수립 및 교육기관 평가 계획” 단계에서는 각급 학교들의 사업계획 매뉴얼을 제공하기 위해 ▷세부실행계획서 구축, ▷정체성교육 실행 매뉴얼 구축과 더불어, ▷교육기관 평가 계획을 수립하는 절차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런 절차에 따라서 <정책보고서>를 구축하여, 향후 한국 재림교회 교육 정책 수립의 전문 자료로 활용하는 것이 본 보고서의 구축 목적입니다.

2) 내외부 환경분석을 통한 “삼육교육현황 진단”
삼육교육 발전전략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서 ▲외부환경 분석, ▲내부역량 분석 그리고 ▲이해관계자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습니다. [외부환경 분석]에서는 ▷정책환경 ▷경제환경 ▷사회환경 ▷기술환경 ▷기타환경 분석을 토대로 현재 삼육교육이 직면한 “기회 및 위협” 요인들을 파악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부역량 분석]에서는 현재 각급 삼육학교들을 대상으로 ▷학생 부문 ▷교육부문 ▷교원 부문 ▷기관 부문(초,중,고,대 현황)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이해관계자 의견수렴]까지 포함해서 현재 삼육교육의 “강점 및 약점” 요인들을 파악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로 정리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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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보고서>는 대내외 환경 분석을 통해서 나타난 현 삼육교육의 “강점(S) 및 약점(W)” 요인과 “기회(O) 및 위기(T)” 요인들을 토대로 미래 삼육교육 발전전략 체계를 도출하는 방향으로 수립되었습니다. 따라서 삼육교육 발전전략 수립을 위해서 필수적인 과정이었습니다.

3) 삼육교육 발전계획 수립
미래 삼육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수립된 “삼육교육 발전계획”은 다음과 같은 비전 체계로 마련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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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비전 체계를 도출하기 위해서 ▲삼육교육 이상 정립, ▲삼육교육 발전전략 체계 수립 ▲ 전략 및 실행과제 도출의 단계로 <정책보고서>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삼육교육 이상을 정립하기 위해서 ▷삼육교육의 역사적 배경을 정리하였고, ▷삼육교육이념을 재정립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삼육교육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삼육교육의 역사적 배경은 엘렌 G. 화이트에 의해서 제시된 재림교회 교육 이상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19세기 미국 사회는 고전교육을 지양하고 근대교육을 접목시키기 위한 교육개혁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었습니다. 중세에 시작된 고전교육은 지식혁명, 과학혁명, 산업혁명, 사회혁명 등의 사회 변화를 거쳐 계몽주의의 영향 아래 근대교육의 형태로 변화되었습니다.

엘렌 화이트는 이런 미국의 교육개혁 환경에 기초해서 1872년에 교육에 관한 첫 이상을 받게 되었고, 그 이상을 토대로 재림교회 교육철학을 구축하였습니다. “적합한 교육”(Proper Education)이란 소제목으로 출판된 그녀의 교육철학은 “영·지·체의 균형진 발달을 도모하는 전인교육”으로 정리됩니다. 바로 이 개념에서부터 재림교회 교육, 즉 삼육교육은 시작됩니다.

▷삼육교육이념은 바로 이 재림교회 교육철학을 토대로 정리되어야 합니다. 현재 한국 재림교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27개 교육기관들은 재림교회 교육철학에 기초한 삼육교육이념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급 삼육학교들마다 비슷하면서도 서로 다른 교육이념을 정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모든 삼육학교들이 공유할 수 있는 통일된 삼육교육의 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인재상이 정립될 필요성이 제시되었습니다.

본 <정책보고서>는 그 필요에 부응하기 위해서 엘렌 화이트의 “적합한 교육”(Proper Education)에 기초해서 교육이념, 교육목적, 교육목표, 인재상, 그리고 교육 체계를 정리하였습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Ÿ 교육이념: 영·지·체의 균형진 발달을 도모하는 전인교육
Ÿ 교육목적: 전인교육을 통한 하나님의 형상의 회복
Ÿ 교육목표: 정직한 교육, 창의적 교육, 건강한 교육, 고상한 교육
Ÿ 인재상: 정직한 신앙인, 창의적 지식인, 건강한 봉사인

▷삼육교육 비전은 “전인적 인재를 키우는 삼육교육”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전인적 인재:
<대외적 측면>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인간의 세 가지 심적 요소인 지성, 감정, 의지를 균형 있게 갖추어 원만한 인격을 지닌 인재 양성
<대내적 측면> 삼육교육 이념인 영.지.체의 균형된 전인교육을 통해 정직한 신앙인, 창의적 지식인, 건강한 봉사인 양성

삼육교육:
근대 자연주의적 실용주의적 교육 철학에 기초한 육체와 지성과 도덕의 계발을 위한 교육사성 반영
성적 지상주의, 상호 경쟁주의를 낳은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균형진 인격 함양에 기초한 대안 교육의 정신 구현

▲삼육교육 발전전략 체계 수립을 위해서 ▷SWOT분석, ▷전략과제 도출, ▷발전전략 체계도를 구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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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12개 전략 과제는 4개의 영역, 4대 전략 방향으로 정리됩니다.

4개 영역 및 4대 전략 방향은 ▢학생·학습 영역(우수학생 유치 및 체계적인 학생지도), ▢교육과정 영역(교육과정 고도화 및 혁신교수법 운영), ▢교원·복지 영역(우수 교원 확보 및 교원 평가 및 복지 시스템 구축, ▢교육기관 영역(대외역량 강화 및 교육 재정 안정화)입니다.

이 4대 영역별 전략 방향에 기초해서 총 12개의 전략과제를 설정하였습니다. 그 전략 과제는 그림에 나타나는 것처럼 다음과 같이 정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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Ÿ 교육 및 교회 네트워크 활용 우수학생 안정적 유치
Ÿ 학생 지도 및 상담 전문화와 시스템 고도화
Ÿ 수준별 학습제도 운영 및 학업환경 개선
Ÿ 교육이념에 기초한 전인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Ÿ 혁신교수법 운영 및 혁신교육 모델 구축
Ÿ 삼육교육 특성화/국제화 전략 추진
Ÿ 교원양성 시스템 구축 및 우수교원 유치
Ÿ 교원 연수 및 자기계발 계획 수립
Ÿ 교원 평기 및 복지 시스템 전문화
Ÿ 삼육교육(기관) 평가 시스템 고도화
Ÿ 대외 이미지, 만족도, 평판도 관리
Ÿ 교육재정 확대 및 법인책무성 강화

▷이렇게 교육 비전(이념, 목적, 목표, 인재상 등을 포괄)을 수립하고, 4대 전략 방향에서 12개 전략 과제를 도출한 후 <삼육교육 비전 체계>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4) 삼육교육 발전전략 실행과제 도출
삼육교육 비전 체계에 따른 4대 전략 방향과 12개 중점 전략 과제를 토대로 미래 삼육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세부 실행과제들을 도출하는 연구 작업을 진행하여 <정책보고서>에 담았습니다. 그 세부 실행과제들은 4개 영역에서 도출한 12개 전략 과제들에서 각각 3 과제씩 총 36개의 실행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1영역: 학생·학습 영역(3개 전략 과제, 9개 실행 과제)
전략과제 1-1: 교육기관 및 교회 네트워크 활용 우수학생 안정적 유치
실행과제: 지역교회-학교 간 자매결연 제도 / 우수 신인생 유치 전략 구축 / 삼육교육 브랜드 가치 향상

전략과제 1-2: 학생지도 및 상담 전문화와 시스템 고도화
실행과제: 교수-학생 간 상담 시스템 고도화 / 진학지도 시스템 전문화 / 학부모와의 협력 교육 시스템

전략과제 1-3: 수준별 학습제도 운영 및 학업 환경 개선
실행과제: 수준별 자기주도학습 제도 구축 / 학습 부진 학생 지원 프로그램 강화 / 학습 환경 개선 계획

▲2영역: 교육과정 영역(3개 전략 과제, 9개 실행 과제)
전략과제 2-1: 교육이념에 기초한 전인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실행과제: 신앙 및 이념교육 프로그램 전문화 / 핵심 인성교육 프로그램 고도화 / 종교교육 교재 개발 및 종교 교사 질 관리

전략과제 2-2: 혁신교수법 운영 및 혁신 교육 모델 구축
실행과제: 혁신교수법 개발 및 운영 / 혁신교육 모델 개발 및 운영 / 직업교육, 평생교육 체계 마련

전략과제 2-3: 삼육교육 특성화 및 국제화 교육 추진
실행과제: 우수한 삼육교육 특성화 전략 수립 / 건강법칙에 기초한 교육문화 정착 / 삼육교육에 부합하는 국제화 교육 추진

▲3영역: 교원·복지 영역(3개 전략 과제, 9개 실행 과제)
전략과제 3-1: 교원양성 시스템 구축 및 우수 교원 유치 계획
실행과제: 교원양성 시스템 구축 / 교원 인력 풀 구축 / 우수교원 유치 전략 마련

전략과제 3-2: 교원 연수 및 자기계발 계획 수립
실행과제: 교원 연수 및 정보 교류 활성화 / 교원 자기계발 계획 수립 강화 / 교역자 정체성 교육 고도화

전략과제 3-3: 교원평가 및 복지 시스템 고도화
실행과제: 교원 평가 시스템 구축 / 교우너 복지 시스템 고도화 / 교원 복무 규정 고도화

▲4영역: 교육기관 영역(3개 전략 과제, 9개 실행 과제)
전략과제 4-1: 삼육교육(기관) 평가시스템 고도화
실행과제: 교육기관 평가 시스템 고도화 / 기관장(교장) 평가제도 운영 / 장학협의회 고도화

전략과제 4-2: 대내외 이미지, 만족도 및 지역사회 평판도 관리
실행과제: 삼육교육 종합만족도 조사 / 지역사회 이미지 및 평판도 관리 / 사회봉사 프로그램 고도화

전략과제 4-3: 교육재정 확대 및 법인 책무성 강화
실행과제: 교육재정 확보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 / 법인 공공성 및 책무성 강화 / 삼육교육 후원 제도 구축

5) 실행 계획 수립 및 교육기관 평가 계획
위의 삼육교육 발전전략 실행 과제들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우선 36개 과제별 ▲세부 실행계획서가 수립되었고, ▲정체성교육 실행 매뉴얼이 마련되었으며, 이 실행 매뉴얼에 따른 ▲교육기관 평가 계획이 수립되었습니다.

▲36개 실행과제들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서는 다음과 같은 포맷으로 마련되었습니다. 각급 학교들은 이 <정책보고서>에 제시된 포맷에 기초해서 각 학교별 사업계획서를 구축할 수 있으며, 세부 실행과제별 실행 계획을 입안할 수 있습니다.

▲정체성 교육 실행 매뉴얼은 미래 삼육교육이 지향해야 할 정체성 교육 프로그램을 전략적으로 재구성하도록 제시된 매뉴얼입니다. 삼육교육이념에 따른 ▷삼육(정체성)교육 개념도를 구축한 후, 그 개념도에 기초해서 ▷교과과정(채플, 종교교화, 노작교육, IFL), ▷비교과과정(인성, 봉사, 동아리, 건강교육, 기도주일), ▷기타 정체성 교육(창조탐사, 패스파인더, 안식일문화, 환경운동) 등의 세부 교육 내용을 계획하기 위한 매뉴얼을 제공하였습니다.

▷현재 삼육교육이념에 따른 세부 분야별 교육활동 내용은 다음과 같이 정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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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에 기초해서 선정된 교과, 비교과, 기타 정체성 교육 내용을 계획하기 위한 세부 실행 매뉴얼이 다음과 같이 제시되었습니다.

▷각급 학교들은 위의 매뉴얼에 따라서 삼육정체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따라 교육사업을 추진하며, 그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자체 평가보고서>를 작성한 후 한국연합회 <교육기관 평가단>의 평가를 받도록 하는 교육기관 평가 계획(안)이 수립되었습니다. 현재 한국연합회에서는 2018년부터 각 기관들의 자율경영제도 도입을 토대로 기관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게 각급 삼육교육기관들도 교육기관 평가제도를 통해 일관된 정체성 교육에 기초한 지속가능한 삼육교육을 추진해야 한다는 취지에서 교육기관 평가제도에 대한 추진계획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평가를 위한 진단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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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어
한국연합회가 미래 삼육교육 연구위원회를 구성하고, 고등분과위원회에 <미래 삼육교육 정책보고서> 프로젝트를 의뢰한 것은 한국에서의 재림교회 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발전계획서를 토대로 미래 삼육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가기 위한 목적에서였습니다. 한국 재림교회는 110년 이상 이 땅에서 교육 사업을 전개해 왔습니다.

특별히 매우 특별한 교육이념 및 철학에 기초해 삼육교육이란 브랜드명을 가지고 확고한 교육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그러나 시대의 흐름에 따른 교육환경의 급변으로 정체성 교육의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런 위기의 교육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미래를 위한 전략 수립은 매우 필요한 과제였습니다. 그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래 삼육교육 정책보고서>가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삼육교육이 직면한 대내외적 위기를 극복하고 기회를 살려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이 보고서에 제시된 여러 전략적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수행해나가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첫째, 삼육교육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교단의 행정자들과 각급 학교의 교직원들은 물론이고 모든 교인들이 한 마음으로 삼육교육 사업에 대한 관심과 기도가 필요합니다. 모든 교인들이 삼육교육 사랑으로 연합하면 어떤 위기의 상황도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둘째, 각급 삼육학교들이 시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면서 전략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본 <정책보고서>는 각급 삼육학교들의 전문적인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서 제작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보고서를 잘 이해하고, 보고서에서 제시한 세부 실행계획 및 정체성 교육 매뉴얼에 따른 세부 사업계획서를 체계적으로 구축해야 합니다. 이렇게 마련된 사업계획서에 따라서 교육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체계화해야 합니다.

셋째, <정책보고서>에 나타난 교육기관 평가 시스템 마련 및 도입이 신속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교육기관 평가를 통해서 모든 삼육 학교들이 재림교회 교육 시스템에 기초한 발전과 성장을 이루어야 합니다. 교육기관 평가는 바로 그런 발전과 성장을 돕는 체계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이 일은 향후 과제로 남겨져 있습니다.

넷째, 미래 삼육교육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성령의 능력을 간구해야 합니다. 현재 우리가 직면한 수많은 위기들은 인간의 노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요소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을 하나님께서는 해결해 주실 것입니다. 지금까지 110년 이상 이 땅에서 삼육교육이 성공적으로 전개되어 온 것은 바로 하나님의 섭리와 성령의 역사의 결과였습니다. 이 신앙고백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절실한 시점입니다.

한국 재림교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하나님의 섭리와 인도하심에 대한 신앙고백을 강화하고, 그 믿음을 토대로 미래 희망을 확신한다면 삼육교육의 미래는 여전히 밝을 것입니다. 예수께서 재림하시는 그 날까지 재림교회는 교육 사업을 통해서 하나님 나라의 비전을 이어갈 것입니다. 이 놀라운 역사가 미래삼육 교육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모두 기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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