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
페이지 정보
본문
지난 호에서 치과와 구강 건강 문제를 다루었는데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도 계속 다룰 계획입니다.
구강 건강은 전반적인 웰빙에 매우 중요합니다. 멋진 미소와 편안한 입매는 의사소통, 자신감, 사교 행사에서 최고의 무기입니다. 이런 사람은 영양 상태가 좋고, 인생을 즐기고, 먹는 것을 즐기고, 여러 가지 심각한 전신 질환을 피할 가능성도 큽니다.
구강 건강에 가장 일반적인 위협은 두 가지 구강 질환에서 비롯하는데 바로 충치와 치주 질환입니다. 거의 모두가 일반적으로 살아가면서 둘 중 하나 또는 둘 다를 어느 정도 지니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충치와 치주 질환 예방법은 그다지 복잡하지 않으며, 적절히 치료하면 심각한 상황을 방지하거나 잘 치료할 수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치아우식증(충치)이 무엇이며 어떻게 발생하고 최선의 예방법은 무엇인지를 다루겠습니다. 충치는 박테리아나 다른 원인으로 만들어진 산이 치아 법랑질을 용해하는 속도가 침 속에 있는 미네랄이 용해된 법랑질을 대체하는 속도보다 빠를 때 생깁니다. 치과에서는 예로부터 구강 위생을 강조해 왔지만 충치는 여러 가지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우리가 손쓸 수 있는 요인도 있고 그럴 수 없는 요인도 있습니다. 유전은 분명히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없는 요인입니다. 우리가 조처할 수 있는 요인은 구강 세균 군집의 생태, 타액의 산도와 미네랄 수치, 우리가 먹는 식단, 하루 동안 음식이 치아에 잔존하는 시간입니다.
지금부터 충치를 방지하거나 최소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면에서 건강하게 생활합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하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 건강한 구강은 전반적인 건강에 아주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아침 식사 후와 취침 전에 매일 두 번 양치질과 치실질을 꼼꼼하게 합니다. 효과를 극대화하려면 치실을 반드시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치과 의사나 치위생사에게 바른 치실질 방법을 배워 보는 것도 좋습니다.
▪건강한 음식을 섭취합니다. 가공하지 않은 천연 식품이 가장 좋습니다. 초가공 식품 특히 설탕 함량이 높고 끈적끈적하거나 치아에 붙는 식품은 되도록 적게 섭취해야 합니다.
▪간식을 피하거나 되도록 적게 먹어서 2시간 동안 열량이 있는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때가 하루에 적어도 두 번은 있어야 합니다. 간식을 꼭 먹어야 한다면 사과나 당근같이 신선하고 아삭아삭한 식품이나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품(해바라기씨나 견과류, 콩, 치즈)이 제일 좋습니다.
▪치아 관리 계획을 체계적으로 세웁니다. 몇 달에 한 번씩 치과에 가야 하는 사람이 있고, 2년에 한 번씩 가도 괜찮은 사람이 있습니다. 치과에서 여러분 구강에서 충치가 생길 위험을 평가하여 얼마나 자주 치과에 오는 게 좋은지 알려 줄 것입니다. 이제 막 생긴 자그마한 충치를 제대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충치 중 다수는 치료할 수 있습니다. 사소한 충치를 치료하지 않고 놓아두면 고통스럽고 불편하며 돈이 많이 드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조기에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치과 의사 또는 치위생사가 실시하는 정기적인 세척 일정을 잡고, 치료 계획에 불소 사용을 포함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충치가 생길 확률이 줄어들 뿐 아니라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주 질환은 다음 호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도일 닉 치의학 박사, 캘리포니아 로마린다에 있는 코펠 특수 치료 치과병원의 보철과 전문의이자 대총회 글로벌 치과사업부 부부장이다.
- 이전글그리스도의 비할 데 없는 매력
- 다음글보트 위의 적